[뉴스케이프 오정선 기자] [뉴스케이프=오정선 기자]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야외활동이 어려워진 요즘,  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이 집안에서 가족들과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어린이날 맞이 온라인 참여이벤트 <#(해시태그)남산골어린이마을>과 체험프로그램 <온-라인 남산골전통체험>이 바로 그것. 

자료=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에서 매해 진행된 어린이날 축제인 <남산골 어린이마을>과 상설 체험인 <남산골 전통체험>이,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취소 또는 연기되어 참여하지 못한 관람객들의 아쉬움을 달래고자 온라인으로 마련되었다.

먼저 <#남산골어린이마을>은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들의 이야기가 모이면! 즐거운 어린이마을이 됩니다” 라는 슬로건(대표 구호)으로, 5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 참여 이벤트이다.

‘문과 부문’의 컬러링(색칠하기)과 ‘무과 부문’의 춤과 율동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어린이들이 마음에 드는 부문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각 부문별 이미지나 영상을 ‘#남산골어린이마을’, ‘#남산골한옥마을’ 등의 필수문구 해시태그와 함께 각자의 SNS에 올려주면 된다.

 ‘문과 부문(컬러링)’은 전통놀이 풍경과 한옥의 아름다움을 담은 밑그림에 어린이들이 나만의 방식으로 색칠을 하고, 이를 온라인 상에서 뽐내는 부문이다.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 3종의 밑그림을 출력하거나 태블릿에 다운받아 색칠하고 SNS에 올리면 된다. 

 ‘무과 부문(춤과 율동)’은 코로나19로 바깥활동이 여의치 않은 요즘, 집에서도 마음껏 에너지를 발산하며 춤을 추는 아이들의 영상을 SNS에 모아보는 부문이다. 부모님의 휴대폰에 저장된 어린이들의 막춤 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새로 영상을 촬영하여 30초 이내로 편집하여 SNS에 올리면 된다.

<#남산골어린이마을>에 참여하는 어린이 전원에게는 어린이날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참여 어린이의 이름을 각인한 ‘나만의 호패’를 증정한다. 또한 각 부문의 우수작을 선정해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세트를 선물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어린이 동반 가족들은 어서 참여해보자   <남산골한옥마을의 상설 프로그램인 ‘남산골 전통체험’도 7일(목)부터 방구석 1열에서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준비물인 체험키트를 온라인으로 유료 구매한 후, 영상을 따라 스스로 만들어보면 된다. 휴대용 윷놀이판을 만들어보는 ‘전래놀이체험’, ‘3D 한옥만들기’, ‘전통매듭공예’ 등 5가지 체험이 영상으로 준비되어 ‘랜선 체험객’을 기다리고 있다. 

 ⌜전래놀이체험⌟  실내놀이에 적격인 휴대용 윷놀이판을 만드는 체험으로, 완성 후 온 가족이 윷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3D한옥만들기⌟ 남산골한옥마을의 ‘관훈동 민씨가옥 별당채’를 축소한 모형을 조립해 보는 체험으로 한옥의 구조와 원리를 알아가는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전통매듭공예⌟ 실을 사용하여 나만의 소원팔찌를 만들어 보는 것으로 청장년층까지 인기 있는 체험이며, ⌜손글씨 체험⌟은 비즈를 이용해 만든 십이간지 띠별 액자에 글씨나 그림을 그려보는 것으로 어린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매년 어린이 체험객이 많이 찾는 ⌜홍길동의 활 만들기⌟도 온라인 체험으로 준비되어 이제 각 가정에서 전통 활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각 체험별 체험키트는 남산골한옥마을의 홈페이지에 게재된 링크로 접속하여 ‘네이버 쇼핑 바로가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체험 안내 영상은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남산골한옥마을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아울러 5월~6월에는 특별히 오픈 이벤트로, 체험키트를 구매한 각 체험별 선착순 70명에게 배송비를 지원한다. 온라인 개학이 한창인 요즘, 교구로도 활용이 가능하여 수업 진행이 고민인 초등중학교 교사들에게도 작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남산골한옥마을은 한옥에서 영상콘텐츠 제작을 희망하는 크리에이터와 협력하여 한옥마을을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 <한옥×유튜버 프로젝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무료한 일상 속 소소하지만 특별한 즐거움이 될, 이번 남산골한옥마을의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