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삿돈 사적 사용 혐의…계열사 부당 지원한 혐도 받아

조현범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회장. (사진=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조현범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회장. (사진=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뉴스케이프 전수영 기자] 검찰이 조현범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회장이 회삿돈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포착하고 강제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19일 조 회장 자택, 한국타이어 본사, 계열사 등 1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회계 압부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최근 서울서부지검에서 조 회장의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해왔다.

검찰은 이와는 별개로 한국타이어의 계열 부당 지원에 조 회장 등 총수 일가가 개입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2014년 12월 계열사 한국프리시전웍스(MKT)가 만든 타이어 몰드를 다른 제조사보다 비싸게 사는 방식으로 부당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아 왔다.

검찰은 MKT로 몰아준 이익이 조 회장 등에게 흘러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MKT는 한국타이어가 50.1%, 조회장이 29.9%,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고문이 2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총수 일가 지분이 거의 절반으로 MKT는 2016~2017년 조 회장에게 65억원, 조 고문에게 43억원 등 총 108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가 검찰 요청에 따라 조 회장을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면서 조 회장은 피의자로 입건된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