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하태균 기자]

에스퍼 장관은 지난 8일에도 “국방전략 시행 2년”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 초청 강연에서도 “우리는 북한, 이란과 같은 불량국가로부터 지속적인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었다. (사진=마크 에스퍼 장관 공식 트위터)"불량국가" 미국이 북한을 이렇게 다시 불렀다. 

마크 에스퍼(Mark Esper) 미국 국방장관은 15일(현지시각) 독일 뮌헨 안보회의 기조연설에서 미국 국방부의 최우선 과제는 “국방전략”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국방전략’은 현재 안보 최대 도전국인 중국, 러시아와의 강대권 패권 경쟁시대에 놓여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저강도 분쟁에서 벗어나 고강도 분쟁에 대비해야 하는 동시에 북한, 이란과 같은 ;불량국가‘들이 두 번째 우선순위에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퍼 장관은 지난 8일에도 “국방전략 시행 2년”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존스홉킨스 대학 국제관계대학원 초청 강연에서도 “우리는 북한, 이란과 같은 불량국가로부터 지속적인 위협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었다. 

미국 국방부는 지난 2018년 1월에 발표한 “2018년 국방전략”에서 특히 북한에 대해 ▶ 체제 생존보장과 ▶ 협상력 증대를 위해 ▷ 핵과 생화학, ▷ 재래식 무기의 병용, 또한 ▷ 미국, 한국, 일본에 강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탄도미사일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북한과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거나 테러활동을 후원함으로써 역내불안을 야기하고 있다”며, 북한과 이란을“ 불량정권”으로 규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