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정신건강 사업 및 지원체계 구축, 조사연구 및 교육훈련, 정신건강 의학적 자문 및 진료 등 상호협력체계 구축

[뉴스케이프 김창국 기자]

통일부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국립정신건강센터가 '북한이탈주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미지=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통일부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이하 하나재단)은 국립정신건강센터와 오늘 19일에 '북한이탈주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탈북민 정신건강 사업 및 지원체계 구축 ▲조사연구 및 교육훈련 ▲정신건강 의학적 자문 및 진료 등을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원 이주태 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코로나 블루 등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탈북민 역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이번 협약이 체결된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지역사회 탈북민의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관계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서 마음 든든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이영문 센터장은 “북한이탈주민은 코로나19 관련 정보가 제한된 경우가 많으며 외부인에 대해 접촉이 적은 경우가 많아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정신건강 증진과 지원을 위한 조사연구 및 교육훈련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나재단 정인성 이사장은 “북한이탈주민이 탈북과정 및 정착과정에서 겪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 매우 감사드리며, 전국 25개 하나센터와 협력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연계되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