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사진=KT)

[뉴스케이프 김소라 기자] KT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기반 주거문화 유행 변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15일 KT 강남서부광역본부 주최로 열렸으며 서울 남부·경기지역 주택조합과 시행사 대표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KT는 다년간 축적한 주택관련 AI 기술과 운영 기술을 공유하고 음성인식 기반의 'AI 주택형 솔루션'을 소개했다.

세미나는 성원제 KT 강남법인고객본부장 상무의 축사로 시작했다. 이어 이수화 코그렌 대표이사 겸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 박사가 주거문화 유행 변화를 소개하고 배기동 KT 공간·안전 DX 사업 담당 상무가 스페이스 DX 사업 현황을 알렸다.

KT에 따르면 세미나에 참석한 주택조합·시행사 관계자들은 ‘AI 주택형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AI 주택형 솔루션은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 빌라, 공동전원주택 등 중소형 주택단지에도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며 KT와 스마트홈 전문기업 코맥스가 공동 개발했다.

AI 주택형 솔루션을 적용하면 입주자들은 집안에 설치된 조명기구, 보일러 등 시설과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음성이나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

날씨, 교통 등 생활정보와 음악, 교육과 관련된 각종 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거실에 설치된 월패드를 활용해 방문객 확인, 승강기 호출도 할 수 있다.

KT는 AI 호텔 서비스 전국 1만 2000객실, AI 아파트 누적 85만 세대 등 그간의 사업 경험을 살려 앞으로도 공간 DX 사업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배 상무는 "주거, 생활 환경을 넘어 여러 가지 공간 영역에서 '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ABC)' 기술로 연결된 공간 디지털 혁신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KT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